이 이용약관(이하 “이 약관”)은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하 “본 공단”)이 이용자에게 모두의 보훈 드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모두의 보훈 드림과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모두의 보훈 드림: 국가유공자의 복지증진을 위해 국민 누구나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온라인 기부 플랫폼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라 함은 모두의 보훈 드림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본 공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말합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본 공단은 이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본 공단은 관계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본 공단이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 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이용자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이 시행된 이후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는 공단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 조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1.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본 공단에서 요청하는 정보(이름, 주민등록번호 등)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단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2. 본 공단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에 따라 서비스 메뉴 등의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3. 본 공단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3-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2.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본 공단이 요구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3-3. 형법에서 규정한 범죄 행위의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3-4.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3-5.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3-6. 기타 현행 법령에 위배되는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4. 본 공단은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하고, 이용자는 이에 응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본 공단은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6.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모두의 보훈 드림 홈페이지의 후원 절차상에서 후원 완료를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 6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본 공단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 및 모두의 보훈 드림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다만, 모두의 보훈 드림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모두의 보훈 드림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7 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본 공단이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지정한 휴대전화 번호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 전체에 대한 통지가 필요한 경우, 본 공단은 모두의 보훈 드림의 게시판에 5일 이상 해당 통지의 내용을 게시함으로써 제7조 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8 조 (본 공단의 의무)
1. 본 공단은 관련 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본 공단은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길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해야 합니다.
3. 본 공단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4. 본 공단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휴대번호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처리 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9 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이용자의 정보가 변경된 경우에 온라인상에서 이를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을 하지 않거나 수정 지연으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2.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만 14세 미만의 아동이 후원을 하기 위해서는 법정 보호자가 아동의 후원에 대해 동의를 해야만 합니다.
3.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3-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3-2. 타인의 정보도용
3-3. 본 공단이 모두의 보훈 드림에 게시한 정보의 변경
3-4. 본 공단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3-5. 본 공단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 재산권에 대한 침해
3-6. 본 공단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3-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3-8. 본 공단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3-9. 본 공단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3-10.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4. 이용자는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본 공단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모두의 보훈 드림과 관련한 본 공단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0 조 (서비스의 제공 등)
1. 서비스 이용은 본 공단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본 공단이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은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2. 본 공단은 긴급한 시스템 점검, 비상사태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고 사후공지 할 수 있습니다.
3. 본 공단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1 조 (서비스의 변경)
1. 본 공단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본 공단은 모두의 보훈 드림의 정책 변화 또는 수준 높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수정, 중단, 변경,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본 공단은 서비스의 수정, 삭제 등의 변화로 인해 이용자에게 심각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2 조 (정보의 제공)
1. 본 공단은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본 공단은 서비스 개선 및 이용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이용자의 동의하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13 조 (게시물의 저작권)
1. 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에게 귀속됩니다.
2. 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 결과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는 언제든지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본 공단은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이용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휴대전화 등을 통해 사전에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 14 조 (게시물의 관리)
1. 이용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 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본 공단은 관련 법에 따라 삭제, 임시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본 공단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이용자의 게시물에 타인의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모두의 보훈 드림 정책 및 관련 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임시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본 공단은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3-2.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3-3.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3-4.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3-5.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일 경우
3-6. 모두의 보훈 드림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3-7.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4. 본 공단이 제1항 내지 제3항에 따라 게시물에 대한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경우, 본 공단은 그러한 조치를 취한 사실을 권리자(제1항에 따라 조치한 경우에 한합니다.) 및 이용자에게 알리고, 다른 이용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해달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제 15 조 (권리의 귀속)
1.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본 공단에 귀속됩니다.단, 이용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2. 본 공단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본 공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6 조 (계약 해지 등)
1. 이용자는 언제든지 서비스 초기 화면의 마이페이지 메뉴를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본 공단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정기후원자의 경우 후원 중단을 원할 때에는 사이트 1:1문의 또는 전화 등을 통해 후원 중단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이 경우 정기후원자의 개인정보는 추후 각종 증명서 발급 또는 이용자 관리 업무를 위해 본 공단에서 계속 보유합니다.
제 17 조 (이용제한 등)
본 공단은 이용자가 약관에 따른 이용자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또는 아래 각 항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보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2.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 법을 위반한 경우
3.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등 관련 공공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을 경우
4.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거나 고의로 방해한 경우
5. 이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본 공단이 정한 제반 규정 및 이용 조건을 위반한 경우
제 18 조 (면책조항 및 손해배상)
1. 본 공단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본 공단은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본 공단은 이용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본 공단은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본 공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무료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본 공단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 되지 않습니다)
6. 본 공단이 개별서비스 제공자와 제휴 협정을 맺고 이용자에게 개별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이용자가 개별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를 한 뒤 개별서비스 제공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개별서비스 제공자가 책임을 집니다.
7. 본 공단은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8. 본 공단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단, 본 공단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 되지 않습니다)
제 19 조 (분쟁조정)
1. 이 약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 그 규정에 따릅니다.
2.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관할 법원은 법령에 따릅니다.
제 20 조 (기부금의 모집 및 사용)
이용자가 납부한 기부금은 본 공단의 모두의 보훈 드림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되며, 국가보훈부 보훈기금으로 납입 되어 재정 당국의 심의를 거쳐 사용됩니다.